철학의 또 다른 ꡐ경쟁자ꡑ로서 정치학의 성립을 이야기하고 철학의 본령은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결국 이 두 사람이 말하려는 바를 종합해 보면 우선 철학의, 그리고 이론의 권위를 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알튀세의 경우 철학을 스스로를 진리로 생산하면서 지배계급의 질서
철학은 왜소하고 외로워 보입니다.ꡓ
Ⅱ. 철학에 대한 관점
알튀세르는 자신의 철학에 대한 관점을 계속 수정했기 때문에 그의 핵심적인 테제를 추출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동시에 그는 마르크스주의철학자이기 때문에 강단 철학자와 철학을 보는 관점이 매우 다르기에 한층 어렵다. 그리하
Ⅰ. 서론
‘인간은 비록 가멸적이지만 참된 복을 향유할 수 있는가?’ 그렇다. 여기에 대해서는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재자인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알아보아 한다. 이 복된 중재자는 스스로의 죽음을 통해서 일시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영원한 삶의 가능성을 인간에게 내려주었다
철학에 대한 소련의 많은 책들을 번역판으로 읽고 변증법적 유물론에 대한 나름대로 해석을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가 바로 1937년 나온 실천론(實踐論)과 모순론(矛盾論)이다. 또한 이런 사색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1938년에는 항일전쟁 전술에 대한 지구전론(持久戰論), 1940년에는 신민주주의론(新民
1. 서론 페미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이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어 여성중심적, 여성성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것은 인류 사회가 역사발전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페미니즘을 간단하게 정의 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 신장론"이며, "여성해방운동"을 전제로한 여성문제의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하나의 이론이라 할 수 있다.
페미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이라는
마르크스주의의 등장으로 계급적 지배를 은폐하려는 관념론으로 비판되었고, 이에 따른 마르크스주의 국가론은 국가를 철저히 계급지배의 관점에서 파악하였다.
현대에 와서 국가를 지나치게 정신화시킨 헤겔의 관념주의 국가론이 극복되고 국가의 본질에 관한 새로운 관념들이 쏟아지게 되었다.
Ⅰ. 국가란 무엇인가?
1. 국가의 정의
일정한 영토를 가지고, 거기에 사는 사람들에 대하여 배타적인 지배를 행하는 통치단체.
통치권·영토·국민의 3요소로써 성립된 나라.
■국가형성
무리지어 사회를 이루어 살게됨 ▶ 공동의 이익 추구 ▶ 사회의 지휘·통제할 필요 ▶ 이에 부응하
➃ 혁명론
마르크스가 사적 유물론과 계급투쟁이론에서 기대한 그러한 혁명은 나타나지 않았다. 혁명이 나타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레닌은 제국주의로 설명하고 있다
제국주의론 : 자본가들은 저개발국가들을 식민지화하고 착취하므로 이윤율 하락의 위기를 넘어갈 수 있었다. 즉, 저개발
<마르크스 주의의 의의>
19세기 중반에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발전시킨 일종의 학설, 사상 체계
노동자 계급은 상하 계급위주의 반대적인 계급투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설득력 있는 과학적인 이론을 필요
<과학전 이론>
①사회 발전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법칙성